K-패스 신청부터 사용법까지!알뜰 교통카드 대체하는 방법

대중교통 요금 인상으로 부담이 커지는 요즘, 대중 교통비를 아끼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대중 교통비 환급 제도인 K-패스가 2024년 5월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 글에서 K-패스의 주요 혜택과 신청 방법 등을 총 정리했으니 놓치지 말고 알뜰하고 편리하게 대중 교통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K-패스란?

K-패스(케이 패스)란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을 위한 교통비 환급 제도입니다. 현재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를 개선하여 2024년 5월에 대체하여 도입될 예정입니다.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최대 60회까지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대학생, 직장인분들이라면 눈여겨볼 만한 제도입니다.

알뜰 교통카드와 비교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는 환급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이동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출발 할 때 도착할 때 앱으로 버튼을 매번 눌러야 되었습니다. 앱에 접속하여 버튼을 클릭하여야 한다는 번거로움도 있었지만, 앱의 잦은 오류로 마일리지 적립하는 데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알뜰 교통 카드는 폐지되고, 새로운 K- 패스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K-패스는 사용자가 직접 어떤 행위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사용한 대중교통 요금의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훨씬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앱 사용법, 신청 방법

K-패스 혜택

K-패스는 일반인은 사용 금액의 20%, 만 19~34세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까지 수 있도록 사용에 혜택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카드사 별로 최대 10%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절감할 수 있습니다.

  • 고창, 속초와 같은 일부 이하 지자체를 제외한 전국에서 사용 가능
  • 지하철, 시내버스,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등 다양한 교통 수단에 이용 가능
  • 따른 수급자, 차상위 계층은 저소득층에 해당하여 53%까지 환급 제공
  • 현금, 마일리지, 카드 공제 등으로 직접 환급되는 방식

K-패스 신청 방법

신규 사용자 신청 방법

K-패스 신규 사용자의 경우 2024년 5월 1일부터 K-패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회원 가입 및 신청 가능합니다.

기존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 전환하는 방법

알뜰교통카드 K-패스로 전환하는 방법

기존 알뜰 교통카드 사용자는 2024년 4월 30일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종료됨에 따라 4월 30일 까지 전환 동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기존 계정과 카드 그대로 사용하면서 K-패스 혜택을 수 있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홈페이지(https://alcard.kr/) 혹은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2. 배너에 “K-패스 회원 전환 안내”를 클릭합니다.
  3.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 주소지 검증 및 사용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4. 사용 중인 알뜰교통카드 번호를 입력합니다.
    * 카드를 변경하시고 싶으신 분은 5월 1일 이후 K-패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5. [K-패스 전환 동의] 버튼을 클릭하면 완료됩니다.

이렇게 새로 도입되는 K-패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에서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습니다. 5월 1일 신규로 도입되는 K-패스 외에도 서울시기후동행카드 등 여러 제도들이 있습니다.  여러 제도들이 있지만 K-패스를 소개드린 이유는 넓은 혜택 범위와 모두가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경기도, 인천, 서울에 거주하는 분들은 더경기패스, 인천 아이패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를 비교하여 선택하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비 지원사업 비교
출처: https://www.hani.co.kr/arti/area/capital/112546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