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교정 기간,비용, 발치 교정 후기

치아 교정

치아 교정 기간과 비용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치아 교정은 삐뚤어진 치아, 돌출 입, 부정교합인 치아를 보철 장치를 이용하여 고르게 만들어주는 시술을 말합니다.
부정 교합으로 인해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거나, 상악과 아래턱이 잘 맞물어지지 않아 씹는 것이 힘들거나, 잘못된 위치에 치아가 나는 등의 이유로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한 의학적인 용도와 고른 치열의 깔끔한 인상을 위한 미용, 심미적 용도를 가지고 치아 교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앞니 덧니로 돌출 입을 바로 잡기 위해 미용 목적을 가지고 교정을 하였습니다. 교정 기간은 2년 반(30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의학적 용도이든 미용 목적이든 치아 교정은 단기간 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만큼 어느 정도 불편함을 감수하고 짧지 않은 일정 기간과 비용을 감안해야 합니다.사람마다 치열과 치아 상태, 연령, 치아 이동속도 등이 각각 다 다르기 때문에 교정 기간은 정확히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치아 보철 장치, 병원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략 접근하였을 때 혹은 평균적으로 치아 교정 기간과 비용이 어느 정도 걸릴까요?

치아 교정 기간

치아 교정 기간을 말씀드리기 전에 치아 교정의 종류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치아 교정은 발치 여부, 교정 장치 , 교정 범위에 따라 분류되며 발치 여부와 교정 범위는 치아 교정 기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교정 장치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의 비용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치아 교정

교정 범위는 전체 교정과 부분 교정으로 나뉘며 부분 교정은 앞니만 도출되거나 벌어진 경우 정도가 경미할 경우 치아 전체가 아닌 앞니 6~8개에 해당하는 앞니에만 교정 장치를 부착하여 교정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간이 현저히 단축되어 2~6개월 정도 걸립니다.
전체 교정은 발치 여부에 따라 발치 교정과 비발치 교정으로 나뉩니다.
발치를 고려하는 이유는 입 안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입니다. 치열을 고르게 하고 교합(치아의 맞물림)을 맞추기 위해서는 치아가 이동되어야 하는 데 이때 잇몸에 공간이 충분치 않아 확보되지 않을 때 발치를 진행하여 입 안의 공간을 확보한 후에 치아를 이동시킵니다. 주로 돌출 입 교정, 덧니 교정을 할 때 발치 교정이 이루어지고 사람마다 입 안의 잇몸의 공간, 배열, 치아 크기에 따라 발치 교정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맨 끝에 어금니에서 3번째, 4 번째 치아인 작은 어금니(소구치)를 발치하게 됩니다.

발치한 치아의 공간이 채워질 만큼 이동되어야 하므로 비발치보다 발치 교정이 좀 더 많은 기간이 소요됩니다.
일반적으로 비발치 교정은 10개월에서 18개월 정도 진행되고 발치 교정은 14~24개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교정 평균적인 비용

치아 교정은 병원마다 치아 상태에 따라 비용이 다르고 책정하는 방식도 차이가 납니다. 치아 교정은 나라에서 적용하는 건강보험 대상이 아닌 비급여 진료이기 때문에 이러한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 교정 비용은 평균적으로 200만원에서 800만원 사이의 범위에 있습니다.

교정 비용은 치아 교정 범위와 교정 장치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부분 교정의 경우 기간이 짧게 걸리는 만큼 비용도 절감됩니다. 일반적으로 130~2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게 되며 교정 장치의 종류나 붙이는 위치(안쪽 혹은 바깥쪽)에 따라 비용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 교정은 교정 장치에 따라서도 크게 메탈 교정과 세라믹 교정, 클리피씨 교정, 투명으로 나누어집니다.

메탈 교정은 '철길 교정'이라고 불리는 전통 방식의 장치로 메탈 브라켓을 사용하는 교정입니다. 교정력이 우수하고 다른 교정보다 저렴한 가격인 350만 원 정도로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은색메탈이 심미성을 떨어뜨리고 이물감 등의 착용감이 불편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라믹 교정은 치아 색과 같은 흰색의 세라믹 브라켓을 사용하여 메탈 브라켓의 심미성을 보완한 장치입니다. 메탈 교정만큼의 교정력과 더 나은 착용감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세라믹 교정의 가격은 메탈 교정보다는 더 나가는 350-400만 원 정도입니다.

클리피시 교정은 세라믹 교정 장치와 자가 결찰 시스템이 합쳐진 개념의 교정 장치입니다. 기존에는 치아교정 장치에 교정용 철사를 묶을 때 고무링이나 미세 철사로 고정하여 묶었었는데 그 대신에 브라켓에 슬라이딩 여닫이 방식으로 교정용 철사를 묶는 시스템인 자가 결찰 시스템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철사를 쉽게 연결하고 교체할 수 있어 내원 횟수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용은 400~500만 원대입니다.

투명 교정은 맞춤형으로 제작된 특수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복싱 선수들이 치아 보호를 위해 끼는 마우스피스처럼 생긴 구조를 가진 장치입니다. 투명한 장치로 티가 안 나서 심미적으로 우수하며 얇은 플라스틱 소재를 착용하는 것이기에 착용감이 좋고 교정 장치에 이물질이 끼는 등의 치아 관리 측면에서 불편함이 없다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투명 교정은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과 많은 장점을 가진 만큼 비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50만 원에서 600만 원 정도로 실제 교정 범위, 투명 교정 장치의 종류 등에 따라서도 가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안내해 드린 교정 비용(기본비용) 외에도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교정 상담 및 정밀 검사비,교정장치비 ,월비용, 유지장치 비용 이렇게 4가지 항목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지출되는 교정 비용을 꼭 세심하게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저의 경우를 말씀드리면, 돌출 입에 앞니 덧니가 있었고 부정교합이었습니다. 소구치 4개, 사랑니 4개 전체 발치 진행하였고 교정 장치는 클리피씨 교정 장치였습니다.
교정 기간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30개월 정도 걸렸고 비용은 기본비용 345만 원(교정 장치 비용, 정밀 검사 비용, 유지 장치 비용 포함) + 스크류 비용(5만 원 * 4개) + 월 비용(5만 원 * 약 30개월) + 충치 치료 비용을 합쳐 총 570만 원 정도 들었습니다.

교정하기 전 고려 사항

이렇게 치아 교정 기간과 비용, 종류까지 소개를 드렸습니다. 교정을 마친 입장에서 교정하기 전을 돌이켜보면 교정 기간과 비용 때문에 쉽사리 교정할 엄두가 나지 않았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글을 통해 교정 기간과 비용에 대한 어느 정도 감이 잡히셨으면 좋겠습니다.

치아 교정

교정 기간과 비용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병원을 여러 군데 알아보고 제대로 고르는 것입니다. 주변 지인 중 한 명이 집과 다른 지역에 저렴한 가격의 병원에서 비발치 교정을 진행하였는데 교정 전 치아 상태가 나쁘지 않았음에도 5년을 교정하였습니다. 지역이 달라 이동의 불편함도 있었고 섬세한 케어가 없다는 점에 불만을 토로하였었습니다.이렇든 병원을 선택할 때는 집과의 거리, 교정 전문의 인원 확인, 후기, 관리 범위 등을 알아보고 직접 내원하여 상담을 받아보고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