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방법, 대출 총정리

올해 2024년 2월 출시 예정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은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완화된 가입 조건, 높은 이자율, 확대된 한도를 통해 청년들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합니다. 또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통해 청약이 당첨되면 2.2% 대의 낮은 고정금리로 주택담보 대출도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아직 주택 청약 통장을 갖고 계시지 않은 분들부터 이미 일반 혹은 청년 우대형 주택 청약통장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총정리해 보았으니 이 글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란?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이란 나라에서 청년층의 자산 형성과 청약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높은 이자율과 납부 한도 등을 개선하여 새롭게 출시한 정책 금융 상품입니다. 기존의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개편한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과 비교

청약 주택드림 청약 통장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연이율최대 4.5%최대 4.3%
납부 한도월 100만원월 50만원
중도인출1회 가능x
소득 조건연 소득 5,000 만원까지 가입 가능연 소득 3,500 만원까지 가입 가능
무주택 조건*무주택자라면 가입 가능*무주택세대주만 가입 가능

*무주택자와 무주택세대주 차이

무주택자란 본인 소유의 주택이나 분양권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으로 주민등록등본상 세대 구성원 모두가 집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무주택세대주란 세대주, 세대원 모두가 주택이나 분양권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세대의 세대주를 말하며, 주민등록등본상 세대주로 등록된 자입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세대주로 등록되어 있는 3인 가족(아버지, 엄마, 자녀) 모두가 집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세 사람 모두 “무주택자”라고 할 수 있고, 이때 아버지만 “무주택세대주”에 해당합니다.

기존의 일반 주택 청약에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으로 가입 요건 때문에 전환하지 못하신 분들도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 방법

가입 조건

  • 만 19세에서 34세의 청년
  • 무주택자
  • 연 5,000만원 이하의 소득

위의 가입 조건 3가지를 모두 충족하시는 분들은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 2월 정식 출시 이후 신분증을 챙기시고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가입하시면 됩니다.

*청약 통장 취급 은행

우리, 국민, 농협, 기업, 하나, 신한, 부산, 대구, 경남은행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전환 방법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가입자라면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 2월 출시 시점에 자동으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별도의 전환 신청이 필요하지 않으니, 확대된 혜택만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청약 저축 가입자는 2월 출시 이후에 전환 신청 가능합니다. 기존의 일반 청약 저축 통장은 해지하고,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으로 전환 가입 신청을 하면 됩니다.

기존 보유하던 청약 통장의 기간, 금액, 납입 회차 등은 연속하여 인정되니 안심하고 은행에 방문하여 전환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주택드림으로 청약 당첨되면?

청년 주택드림 대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을 1년 이상 유지한 후 주택 청약에 당첨되면, 분양가의 80%까지 낮은 고정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주택드림 청약통장과 연계된 주담대를 청년 주택드림 대출이라고 하며, 이는 소득과 만기 별로 최장 40년, 연 2.2%~3.6%대로 지원합니다.
또한 대출 이용 기간 동안 결혼을 하거나 출산을 할 경우 추가로 금리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추가 금리 혜택을 받게 되면 최소 연 1.5%대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 당첨 후에도 최대 4.5% 이자율을 누릴 수 있도록 예금 기능 용도로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연한 얘기지만 청약 당첨 시 청약 기능은 상실되고, 인출을 계약금 납부 목적에 한해 1회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2024년 갑진년 새해를 맞이하여 2월에 곧 출시될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과 연말에 출시 예정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까지 샅샅이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혜택들 빼놓지 말고 모두 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