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암벽 등반의 신체 변화 및 효과, 부작용 알아보기

볼더링(Bouldering)

실내 암벽 등반의 신체 변화 및 효과,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이밍이라고 불리는 실내 암벽 등반은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클라이밍에 이미 경험이 있으신 분이든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은 초보자이든 실내 암벽 등반에 수반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실내 암벽 등반이라는 운동이 적합한지 아닌지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내 암벽 등반이란

실내 암벽 등반은 흔히 “클라이밍” 또는 “볼더링“이라고 하며 인공 암벽을 등반하는 것을 말합니다.
산악 등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실외 암벽의 어려움을 모방하여 인공 시설물을 이용하여 즐기는 스포츠이므로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실내 암벽은 안전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실내 클라이밍은 누구나 도전하기 쉬우며 근력, 민첩성, 문제 해결 능력의 조합을 사용하여 벽을 오르면 되기 때문에 방법 자체는 단순합니다. 벽을 옮겨 다니며 스스로 새로운 코스를 개척한다는 색다름과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실내 암벽 등반의 신체 변화

클라이밍은 팔, 다리, 등, 코어를 포함한 몸 전체의 근육과 관절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근육을 형성하여 근력이 향상합니다.

쓰이는 근육을 얼핏 보면 팔뿐인 것 같아 보이지만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 속근육까지 전신 근육 전체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몸의 라인이 균형 잡히고 다듬어집니다.

런닝, 일반 달리기보다 두 배 이상의 칼로리가 소모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70kg 성인 기준 한 시간에 588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강한 힘을 내는 근육인 속근(순발력 근육)과 버티는 데 쓰이는 지근(지구력 근육)을 모두 사용하므로 소모되는 열량이 높아집니다.

다양한 등반 코스를 등반하면서 팔다리를 높고 넓게 뻗는 동작을 많이 하므로 자연스럽게 유연성과 운동 범위가 향상되어 민첩성이 증가합니다.

밀고 당기고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다니 보니 심장 박동수가 올라가며 심폐지구력 향상과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내 암벽 등반은 고르지 않은 표면을 통과하고 정확한 동작을 취해야 하므로 균형 감각과 협응력(근육, 신경기관과 운동기관 등의 움직임 상호 조정 능력으로 조화롭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는 전반적인 운동 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내 암벽 등반의 정신 변화

클라이밍은 신체적인 능력이 향상되며 변화될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요소,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등반 코스는 본질적으로 복잡한 퍼즐입니다. 클라이머는 스스로 전략을 세우고 접근 방식을 조정하여 정상에 오르는 가장 효율적인 경로를 찾아 문제 해결 능력을 연마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어 일상에서 업무 수행하는 능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등반에 필요한 고도의 집중력은 일상 속 스트레스나 압박감에서 벗어나 일종의 마음 안정을 찾게 해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도전적인 등반을 정복하면 암벽은 자신감이 높아져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독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성인에게 치료 방법으로 암벽 등반이 쓰이기도 합니다.

실내 암벽 등반의 부작용

클라이밍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잠재적인 부작용을 인지하고 미리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반은 개인에 따라 체력적으로 힘들 수 있으며 삐끗하거나 근육이 긴장할 수 있으며 드물지만 골절이 발생할 수 있는 등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본인의 난이도에 맞는 등반 코스를 선택하고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강사 혹은 관리자의 안전 수칙 및 감독 내에서 행동해야 합니다.

등반 시 반복적인 동작, 특히 손가락과 손목, 팔꿈치 부위의 과도한 움직임으로 부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팔의 힘을 이용하는 동작인 많은 특성 상 어깨 부위의 부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깨는 우리 몸 중 가동 범위가 가장 자유롭기에 갑자기 충격이 가해지면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암벽을 타기 전에 적절한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클라이밍 홀드(손으로 잡는 암)와 밧줄에 자주 접촉하면 굳은살, 물집, 피부 찰과상(마찰에 의해 피부 표면에 입는 외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절한 손 관리와 클라이밍 전용 장갑을 사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고 미끄러움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고소공포증(고소공포증)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클라이밍을 즐기는 데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점진적인 훈과 숙련된 강사와 함께하면 이러한 두려움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유연성과 근력, 근지구력, 체력 등 신체적인 조건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능력 이상으로 무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무리하게 운동 범위를 잡거나 욕심을 갖고 목표를 설정한다면 예상치 못한 사고가 일어나실 수 있으므로 적당한 목표 설정도 중요합니다.
처음 도전하시는 초보자라면 반드시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쉬운 단계부터 진도를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많은 근육과 운동 능력이 전체적으로 사용되는 스포츠이므로 어느 정도의 기초 체력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체중이다’, ‘심장이 약하다’, ‘관절이 안 좋다’ 하시는 분들은 무리하면 관절염, 피로골절 등을 앓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클라이밍을 하셔야 합니다.

결론

실내 암벽 등반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 및 효과, 부작용 알아보았습니다. 실내 암벽 등반은 단순한 신체 활동 그 이상으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짜릿한 스포츠입니다. 근력 및 심혈관 건강 증진부터 문제 해결 능력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에 이르기까지 몸과 마음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방면의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실내 암벽 등반은 잠재적인 위험과 주의 사항을 인지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 지침을 준수하고 적절한 기술을 연습하며 점진적으로 진행하면 부상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많은 장점을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