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뽑고 밥 먹어도 될까?사랑니 발치 후 주의 사항 6가지와 통증 기간

사랑니 발치 후

사랑니 발치 후 어떤 거를 주의해야 할까요? 발치 후 술을 먹어도 되는지, 담배는 펴도 되는지, 음식 섭취를 해도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이 글에서는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통증 기간, 비용 등의 사랑니 발치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도록 담아보겠습니다.

사랑니는 언제부터 날까?

성인 기준으로 자연 치아는 사랑니를 제외하면 총 28개가 납니다.이를 영구치라고도 부르죠.
물론 사람마다 이가 부러지거나 질환 때문에 발치하였거나 발치 교정을 진행한 경우에는 치아 개수가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
사랑니는 치아 중 가장 늦게 나는 치아로 영구치 외에 가장 안쪽에 있는 치아를 말합니다.사랑니는 보통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 사이에 생기고 사람에 따라서 더 늦게 나거나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윗니 양쪽, 아랫니 양쪽 끝 네 군데에서 날 수 있기 때문에 사랑니 전체가 다 나 있는 상태라면 치아는 총 32개가 되겠습니다.
약 7% 정도의 사람들은 사랑니가 아예 안 나고, 약 60%의 사람들이 사랑니 4개가 모두 다 난다고 합니다. 사랑니가  나는 개수와 형태, 위치는 사람 별로 다양합니다.

사랑니 4개가 모두 났던 60% 중 한 사람이였던 저로서 사랑니가 아예 안 나는 사람들이 정말 천운을 받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사랑니는 사랑을 알게 되는 나이에 나타나서 그 통증이 첫사랑의 아픔과 비슷하여 사랑니라고 불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랑니의 통증이 어떻길래 첫사랑의 아픔에 빗대어졌을까요?

사랑니 뽑아야 하는 사람은?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잘 난다면 청결하게 관리하고 유지하면 뽑지 않아도 되고 통증이나 불편함이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나지 않은 사랑니는 청결을 유지하고 관리하기가 어려워 충지 혹은 염증이 잘 생기게 됩니다.이러한 경우에는 사랑니를 뽑는 것이 치아 건강, 위생에 더 좋은 선택입니다.
치아 공간이 부족한 상태로 치아의 가장 안쪽 끝에서 사랑니가 나기 때문에 비정상적으로 자라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발치를 꼭 해야 하는지는 치과에 가서 검진을 받아야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정상적으로 난 사랑니를 제외하고 문제가 있는 사랑니가 생기는 형태에 따라 근심 매복, 수평 매복, 수직 매복, 근심 부분 매복, 원심매복 등이 있습니다.
수평 매복은 말 그대로 수평으로 사랑니가 나서 잇몸 밖으로 드러나지 않고 치아가 영구치의 어금니 쪽으로 눕혀서 나는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형태로 나면 옆의 어금니의 치아와 뿌리(치근) 쪽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자라나면서 옆의 어금니를 밀어내면서 자라기 때문에 통증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직 매복은 옆에 영구치의 어금니와 평행한 방향으로 나며, 잇몸 안에 덮여있는 사랑니의 형태입니다. 매복된 사랑니는 턱뼈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잇몸 안에 덮여 있는데 이는 잇몸이 붓는 등의 잇몸 질환을 유발하고 턱뼈 안에 낭종을 만드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치아의 머리가 옆의 영구치 방향으로 기울어진 경우를 근심 경사라고 하는데 완전히 잇몸에 덮여 있는 근심 매복이 있고 사랑니가 나는 각도에 따라 일부분만 잇몸 밖으로 드러나는 근심 부분 매복이 있습니다.

일부분만 난 부분 매복 사랑니의 경우 잇몸과 사랑니 사이의 틈에 음식물이 끼며 염증(치관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심 매복은 반대로 치아의 머리가 뒤로 기울여져서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랑니를 발치 하기 전에 발치에 대한 공포심과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형태로 난 사랑니를 계속 냅두면 결국 계속해서 염증이 발생하고 치성 낭종이나 양성 병소로 발전하기도 하니 꼭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개인적인 의견은 사랑니가 났다고 느낌이 올 때 , 어금니 통증이 있을 때 바로 치과를 가서 x-ray 를 찍어보고 위의 말씀 드린 매복 형태라면 이른 시일 내에 발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염증 악화를 방지하고 젊은 나이일 수록 회복력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사랑니 발치 과정 및 통증 기간

사랑니 발치 치료를 하게 되면  먼저 사랑니 주변에 염증 발생 정도에 따라서 잇몸을  소독 및 세척하고 항생제를 처방해줍니다. 염증 증상이 가라앉아야지 발치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으로 난 사랑니를 위생 관리의 불편함 때문에 발치를 진행할 때는 국소 마취 후 발치 하므로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사랑니 매복 형태(수직 매복, 수평 매복 등)나 치아의 뿌리(치근)가 기형일 경우 발치의 난도가 높아집니다. 일반적인 난이도의 매복된 사랑니 발치의 경우 국소 마취 후 잇몸을 절개하여 공간을 확보 후 발치 하고 절개한 부분을 봉합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매복 형태가 심한 경우, 치아가 큰 경우 등의 복잡한 난이도의 매복 사랑니는 잇몸을 절개하고 치아를 조각내어 분리된 치아 발치를 진행합니다. 이보다 더 매복 정도가 더 복잡하고 심하다면 치아 주변의 잇몸뼈 일부를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를 발치 하게 되면 보통 2~4시간 뒤에 마취가 풀리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증이 겁나시는 분들은 사랑니 발치 전에 타이레놀(진통제)을 드시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발치 후 통증은 보통 3~5일 정도 지속됩니다. 발치 후 7일에서 10일 뒤에는 봉합한 잇몸의 실밥을 제거하는데 ,보통 실밥을 제거하기 전에 통증이 끝나게 됩니다.

통증의 정도와 기간은 개인에 따라 사랑니 형태, 염증 여부, 위치 , 치아의 뿌리 형태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턱, 잇몸, 볼 주변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관과 사랑니가 인접한다면 통증이 더 크게 느껴질 것입니다.일반적으로 상악 사랑니 발치보다 하악 사랑니 발치가 더 통증이 크며, 난이도가 높을 수록 통증 강도와 기간이 더 커집니다.

제가 사랑니를 뽑았을 때 통증을 말씀드리면,  한 5년 전쯤에 처음으로 윗니의 오른 쪽과 왼 쪽을 발치를 하였고 거의 15분 이내로 발치가 끝났었습니다. 사랑니가 뽑힌 공간에 허전함 정도만 느끼고 통증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고 1년 뒤에 근심 부분 매복 사랑니였던 아랫니 왼쪽을 발치할 때는 치근이 휘어져 있어서 발치하는 데 1시간이 걸렸고 통증은 이전보다 있었지만 하루 정도 지속되고 붓기는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정할 때 뽑았던 저의 마지막 사랑니는 뽑을 때도 턱 당김의 통증이 있어서 중간에도 마취를 더 진행하고 통증과 붓기가 2~3일 정도 지속되었었습니다.이렇게 저의 사례를 통해 통증의 강도와 기간에는 복합적인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전달 드리고자 하였습니다.

발치 비용

사랑니 발치의 경우 건강보험에 적용되는 치료이기 때문에 사랑니 1개 당 평균적으로 50,000 원 내외의 비용으로 책정됩니다. 병원 규모, 매복 정도에 따라 가격은 다르게 형성됩니다.

사랑니 발치 가격/비용 비교하기(바로 가기)

사랑니 발치 후 식사, 음주, 흡연 가능할까? – 주의 사항 6가지

사랑니를 갓 발치하고 나왔다면 출혈이 계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  2시간 이상 치과에서 받은 거즈를 꽉 물고 있어야 합니다.  사랑니를 뽑은 공간에 피딱지가 형성하여 빨리 회복하기 위해서는 지혈이 잘 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침이나 피를 뱉는 행위 혹은 빨대를 사용하는 행위, 찜질, 반신욕, 비행기 탑승, 등산 등의 행동은 지혈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치한 부위를 혀로 대거나 하는 자극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염증이 조금이라도 생길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술과 담배는 최소 2주 정도 멀리하셔야 합니다. 

사랑이 발치 후 2일차까지는 꾸준히 냉찜질을 해주시면 붓기 감소에 좋습니다. 5분 정도 대고 있다가 5분은 뗀 다음 쉬는 방법으로 반복하세요.

처방 받은 약은 빼먹지 않고 모두 다 복용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로 인한 통증 감소 및 감염 예방을 위해 처방된 약이기 떄문에 모두 챙겨 먹어야 합니다.

발치 당일에서 2일은 붓기와  통증이 가장 심할 때이므로 음식 섭취 및 저작 운동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나나, 우유, 두유, 식은 죽와 같이 뜨겁지 않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맵고 짜고 뜨거운 음식들은 지혈에 방해되고 자극이 되기 때문에 실밥을 풀기 전까지는 자극이 없는 음식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사랑니 종류와 비용 그리고 사랑니 발치 후 통증 기간과 주의 사항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사랑니 발치 전이신 분들이라면 해당 내용을 미리 파악하여 치료 잘 받으시길 바라며 사랑니 발치 치료를 받으신 분들은 주의 사항 꼭 숙지하여 잘 치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