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처음 가격과 반감기 전망

비트코인 반감기 이미지

비트코인 탄생

비트코인은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에 의해 세상에 등장하였습니다. 기존의 중앙화된 금융 시스템과는 다른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 화폐입니다.
이 디지털 자산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며, 이는 거래 정보를 ‘블록‘ 단위로 저장하고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공유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데이터의 위조나 오류를 방지할 수 있으며, 기존 금융 시스템과 다른 분산형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거의 무가치에 가까웠던 비트코인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가치가 급격히 상승했습니다. 2010년에는 0.08달러였던 비트코인은 2011년에는 31.91달러까지 올랐고, 이후로도 가격 변동성이 큰 특징을 보여왔습니다. 이러한 변동성은 비트코인의 반감기와 같은 내재적 요인과 함께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

  • 비트코인 처 가격: 2009년 1월 3일 비트코인이 처음 소개되었을 때, 가격은 거의 0달러에 가까웠습니다.
  • 초기 가치 상승: 비트코인이 점차 알려지면서 가치가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 7월에는 0.08달러, 2011년 6월에는 31.91달러까지 올랐습니다. 2017년 11월 26일에는 비트코인 가격 개당 1,000만 원을 돌파하였습니다.
  • 가상자산 침체기(크립토 윈터): 2017년에 1,000만 원을 돌파한 비트코인이 2019년에는 300만원까지 하락하였습니다.
  • 두 번째 침체기: 이후 상승장을 맞아 2021년 8,000만 원까지 치솟은 이후 이듬해 루나 사태와 세계 3위 가상화폐 거래소 FTX 파산 등으로 2,000만 원 선까지 하락하였습니다.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과 최고가 돌파: 2024년 1월 10일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상승세를 이어가다 3월 11일에는 1억 500만원까지 오르며 최고가를 돌파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을 ‘채굴’하다.

비트코인 채굴은 디지털 세계에서 ‘금’을 채굴하는 것에 비유됩니다. 채굴은 비트코인 네트워크 유지에 필수적인 과정으로,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거래를 검증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에 대한 보상, 인센티브의 개념으로 비트코인을 받는 것을 채굴로 표현합니다.

비트코인이란?블록체인 기술, 채굴 원리 쉽게 총정리

시간이 지날수록 채굴할 수 있는 금의 양이 줄어드는 것처럼, 비트코인도 채굴 반감기(어떤 양이 초기 값의 절반이 되는데 걸리는 시간)가 있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습니다. 초창기만 해도 한 번에 50비트코인을 채굴할 수 있도록 했다가 2012년 11월부터는 절반인 25 비트코인으로 줄어들었고 해마다 절반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렇게 채굴 보상은 비트코인의 반감기가 도래할 때마다 줄어들며, 이는 비트코인의 공급 감소와 희소성 증가를 가져와 가치 상승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채굴 보상이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드는 이벤트로, 비트코인의 공급량 감소를 의미합니다. 이는 비트코인의 가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할 수 있는 잠재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c884ac87 2220 4d60 8095 397ea2ff8eab
출처: 한경 코리아마켓
  • 채굴 보상 감소: 비트코인 반감기로 인해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같은 노력으로 채굴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수가 감소합니다.
  • 공급 감소 효과: 이는 결과적으로 비트코인 공급 감소로 이어져, 가격 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희소성 증가: 비트코인의 희소성이 높아짐에 따라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지기로 약 1620만 개가 채굴되었으며, 앞으로 총 2100만 개만 채굴될 예정입니다.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나카모토가 2100개만 발행되도록 금과 같은 한정된 수량의 특성을 부여하여 설계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트코인에 대한 인위적인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를 유지하거나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집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화폐의 가치가 정부의 결정에 의해 통제되지 않고, 시장의 자연스러운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기를 원했습니다.
결국, 비트코인은 화폐의 가치를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국가의 행위에서 벗어나, 더 공정하고 예측 가능한 경제 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은 그 탄생부터 현재까지 금융 시스템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많은 이들에게 투자의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투자는 그 변동성과 특성을 이해하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비트코인의 미래 가치는 여전히 많은 변수에 의해 결정될 것이며, 투자 결정에 있어서 개인의 연구와 판단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균형 잡힌 시각에서 신중한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