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하기 좋은 시기 건기, 우기 기간

베트남 여행 지도

베트남 여행하기 좋은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트남의 기후는 크게 우기와 건기로 나뉩니다. 베트남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은 시기별, 지역별 날씨를 고려하여 적절한 시기에 즐거운 여행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베트남 간단한 소개

베트남 지형 특징

베트남은 약 331,210 km2 면적으로 대한민국 면적의 약 3배의 크기입니다. 지형은 좁고 긴 형태로 북부에는 산악 지대, 남부에는 해안이 펼쳐져 있는 다양한 지형을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지형을 갖는 만큼 지역의 날씨가 다르고 다양한 도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트남 문화

역사적인 영향으로 중국, 프랑스 등 다양한 문화가 혼합되어 있고, 불교, 천주교, 힌두교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세계 쌀 수출국 2위인 만큼 쌀이 주식이고 쌀국수, 커피, 차, 향신료 등이 유명합니다.

베트남 날씨 정보

베트남의 계절은 여름과 겨울로 나뉩니다.
5월부터 10월은 베트남의 여름으로 덥고 습한 날씨이고 평균 기온이 25°C에서 35°C까지 올라갑니다.
11월부터 4월은 베트남의 겨울로 날씨가 맑고 건조하며 상대적으로 기온이 떨어집니다. 우리나라의 겨울만큼 영하로 떨어지거나 춥지는 않지만, 10°C 미만으로 추워질 수 있습니다.
북부, 중부, 남부로 나누어 봤을 때 북부 지역의 일부는 4계절을 모두 나타내고, 중부 지역은 가장 건조한 지역과 가장 습한 지역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남부 지역은 일 년 내내 높은 습도가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베트남 지역별 여행 가기 적합한 시기

베트남의 문화와 자연을 즐길 수 있는 주요 관광지로는 하노이, 호치민, 다낭, 나트랑 등이 있습니다.

하노이, 하롱베이

하노이는 베트남의 수도로 북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중심지로 알려져 있고 차량으로 2시간 거리에 아름답고 독특한 섬들이 있는 하롱베이를 갈 수 있습니다.

  • 우기( 5월 10월): 높은 기온과 습한 날씨로 평균 기온이 25°C에서 35°C까지 올라가며, 수시로 폭우가 내릴 수 있습니다.
  • 건기 (11월~4월): 상대적으로 서늘하고 건조한 날씨로 평균 기온은 16°C에서 23°C입니다.
    특히 12월에서 2월까지는 10°C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쌀쌀한 날씨입니다.

다낭, 호이안


다낭과 호이안은 중부에 위치한 도시로, 아름다운 해변과 역사적인 유적지로 유명합니다.

  • 우기(9월 ~1월): 고온다습한 날씨로 열대 계절풍 기후의 영향을 받아 폭우가 잦습니다. 특히 9월과 10월에는 하늘이 맑은 날이 거의 없을 정도로 비가 계속 온다고 합니다.
  • 건기 ( 2월 ~8월): 중부 지역의 건기는 우기와 반대로 비가 오는 날이 거의 없고 기온이 높아 해변에서 놀기 좋은 날씨입니다.

나트랑, 호치민

나트랑은 남부 해안에 위치한 관광지로, 해변과 풍부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호치민은 베트남의 남부에 위치한 경제적 중심지로 현대적인 도시와 전통적인 베트남 문화가 공존하는 곳입니다.

  • 우기( 5월 11월): 평균기온 24°C에서 31°C로, 더운 날씨에 산발적으로 짧고 굵게 소나기가 내립니다.
  • 건기 (12월~4월): 평균기온 22°C에서 33°C로 한국의 여름 날씨입니다.

지형, 고도, 위도에 따라 나뉘는 7개의 베트남 기후 특징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글 참고해 주세요.
베트남의 7개 기후 지역 자세히 보러 가기

베트남 여행하기 좋은 시기와 건기, 우기 기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베트남 여행 전 계절과 우기, 건기, 지역별 기후를 확인하여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