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김장 김치 양념 레시피 배추 절이는 법

백종원 김장 김치 양념

백종원 김장 김치 양념 레시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치솟는 물가에 김치를 매번 사서 먹는 것에 한계를 느끼시는 분들 혹은 다가오는 11월 김장철 어떤 거부터 준비해야할 지 갈피를 못 잡거나 양념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는 분들이 이 레시피를 따라 하시면 실패 없이 맛있게 김치를 담그실 수 있습니다.

먼저 김장을 하기 전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김장 전 준비 사항

식재료 외 준비 사항

김장 김치에 들어가는 식재료를 준비하기 전 김장을 하기 위해 먼저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김장은 1년 동안 먹을 김치를 미리 담아두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양의 배추와 양념을 담을 큰 소쿠리와 양념을 버무릴 김장 매트가 필요합니다. 또한 양념을 버무릴 때 손이 오랜 시간 빨간 양념에 노출되면 살이 따갑기 때문에 튼튼한 고무장갑도 필요합니다.

  • 김장 매트
  • 큰 소쿠리
  • 고무장갑

백종원 김장 김치 양념 재료

  • 채소류: 절인 배추 무 1.5kg, 쪽파 700g, 홍갓 500g, 청갓 700g, 알타리 무청 6줄기, 당근 1/3개, 미나리 200g
  • 가루류: 찹쌀가루 100g, 소고기다시다 2큰술(20g), MSG 2큰술(20g), 굵은 고춧가루 750g, 꽃소금 75g, 황설탕 200g
  • 젓갈류: 새우젓 350g, 멸치액젓 500g
  • 그 외: 간 생강 25g,간 마늘 500g 굴 1kg, 물 1.5L(찹쌀 풀용)

배추 절이는 방법

요즘 직접 배추를 절이는 것은 체력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소모되는 에너지가 많아 ‘절임 배추’를 따로 사서 김장을 하는 추세입니다. 그럼에도 여러 이유로 직접 배추를 절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직접 배추를 담그시는 분들을 위해 배추를 제대로 절이는 방법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배추를 깨끗하게 씻어 반으로 나눠줍니다. 이때 배추의 밑동에 칼집을 낸 후 나머지는 손으로 직접 갈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소금과 물의 비율을 1:10 비율로 준비해 줍니다.
    (2~3kg짜리 배추 기준으로 포기당 소금은 350g 정도 물은 3.5 L을 준비하면 됩니다)
  3. 준비한 소금의 반은 물과 함께 섞어 소금물을 만들어 줍니다.
  4. 소금물에 배추를 담가주고 남은 소금 반을 배추를 가른 단면에 줄기 부분에만 뿌여줍니다.
  5. 배추를 세워놓고 8시간 정도 절여주면 완성입니다.

절이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소금물을 만들 때 약간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 주면 됩니다.
이렇게 절인 배추는 3회 정도 헹구고 약 4시간 정도 물을 빼준 후에 김장 김치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백종원 김장 김치 양념 레시피

1. 찹쌀 풀 만들기

찹쌀가루 100g을 물 1.5L에 풀어 준 후 찹쌀 물을 중불에 냄비 바닥에 눋지 않도록 계속 저어 가며 끓여 줍니다. 찹쌀 풀에 소고기 다시다 2큰술을 넣어 줘도 되고 생략해도 됩니다.완성된 찹쌀 풀에 굵은 고춧가루를 모두 넣어 불려주고 MSG도 이때 넣어줍니다.

2. 속 재료 준비하기

무를 채를 썰어 주고 채를 썬 무에 멸치액젓과 새우젓, 소금을 넣어 절여줍니다. 절인 무에 취향에 따라 초록색의 채소들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넣어주고 이때 찹쌀 풀과, 간 마늘, 생강, 황설탕을 모두 넣고 버무려 줍니다.
버무린 양념의 간을 보고 쓴 맛이 난다면 설탕이나 간 양파를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김치 버무리기

절인 배추의 이파리를 한장 한장 넘기며 얇게 발라주고 김칫소가 나오지 않게 배추의 모양을 잡아 김치통에 꾹 눌러 담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다가오는 김장철을 대비하여 준비해야 할 것들과 맛있는 백종원 김장 김치 양념 레시피를 소개드렸습니다. 맛있는 김치 모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K55CPyYTUJ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