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톡스 뜻과 방법, 도파민 중독으로부터 벗어나기

도파민 중독

디지털 디톡스 뜻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 컴퓨터, 테블릿 등의 디지털 기기와 함께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디지털 기기는 편리성과 효율성을 제공하지만,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 집중력 저하, 수면 장애, 스트레스 증가 등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하루에 스마트폰을 3시간 이상 사용하고,그로 인해 수면 시간이 30분 이상 줄어들며, 이로 인해 피로감이 증가한다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디지털 기기 사용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고려할 때,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상황이 온 것입니다.

디지털 디톡스 뜻

디지털 디톡스디지털 + 디톡스가 합쳐진 신조어로, 디지털 세상에서의 부정적 영향을 ‘해독’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톡스는 원래 신체에 축적된 독소를 제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디지털 디톡스는 디지털 기기로 인한 스트레스와 의존성을 해소하고,디지털 기기 없이도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도파민 중독

“인스타 브레인”이라는 책에서 우리가 얼마나 쉽게 스마트폰과 SNS에 빠져들게 되는지, 그로 인해 우리의 생활과 정신 상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디지털 세상과 그 영향력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도파민 중독”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도파민 중독이란, 우리의 뇌가 디지털 기기 사용 중에 발생하는 도파민, 즉 ‘행복 물질’에 익숙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스마트폰의 알림, ‘좋아요’, 댓글 등의 피드백이 계속적으로 도파민을 분비하게 만들어, 우리가 더욱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게 만듭니다.

이런 현상이 만들어내는 부정적인 영향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우리의 뇌는 도파민에 익숙해져서 더 많은 도파민을 원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우리는 스마트폰을 더 자주 확인하게 되며, 이는 곧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2. 뇌가 도파민에 익숙해지면 그만큼 다른 일상적인 활동에서 오는 만족감을 느끼기 어렵게 됩니다. 이는 우리의 일상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지털 디톡스가 제안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는 디지털 기기 사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거나 제한함으로써, 우리의 뇌가 도파민에 익숙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일상적인 활동에서 오는 만족감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또한, 아이폰의 창시자 스티븐 잡스가 자신의 자녀들에게는 스마트폰 사용을 제한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미 스티븐 잡스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던 듯 합니다. 이 사실은 디지털 디톡스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는 사례로 보였습니다.

디지털 디톡스 하는 방법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스크린 타임을 활용해 하루 동안 얼마나 스마트폰을 사용했는지 확인하고, 필요 이상으로 사용하는 앱을 삭제하거나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 동안 다른 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폰 앱 시간 제한하는 방법

  • 설정 – 스크린 타임 – 앱 시간 제한 활성화 – 시간 제한 추가 – 앱 선택하여 시간 설정
  • 이렇게 설정하면 그 이상 시간을 사용할 경우 앱 사용이 중단됩니다.

이렇게 디지털 디톡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디지털 디톡스 방법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개인이 직접 시도하며 효과를 평가해 보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 아이폰 앱 시간제한도 해보고, 휴대전화를 일부러 멀리 놓는 등의 시도를 해보았으나 효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사용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인스타그램, 유튜브 앱을 삭제하니깐 휴대전화 자체의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 지속해서 실천해 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결국 어떤 환경에 적응할지 스스로 선택하게 됩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벗어나, 진짜 세상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