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 가기 전 체크리스트 및 등산 필수품

등산 가기 전 체크리스트 및 필수품

안전하게 산을 타는 게 제일 중요하겠지만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등산을 가기 전 예기치 못한 사고 방지와 안전을 위해 이 글에서는 등산 가기 전 체크리스트 및 필수적으로 챙겨야 할 등산 필수품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또한 등산 전과 등산 중에도 모든 상황에서 도움이 될 만한 등산 어플도 추천 드리겠습니다.


등산 가기 전 체크리스트

1. 등산 코스 조사하기

등산화 끈을 묶기 전에 정복하고자 하는 산을 조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등산 코스의 난이도와 해발, 소요 시간, 기상 조건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리뷰와 최근 업데이트된 내용들을 살펴보고 예상되는 사항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해야 합니다.
검색하기에 번거로우신 분들은 등산 어플로 쉽게 등산 코스를 검색하고 다른 사람들의 산행 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어플을 참고해주세요.

등산 어플 추천 : 램블러

  • 등산 코스 지도 제공(온라인, 오프라인 지도 이용 가능)
  • 등산 코스 정보
  • GPS를 통해 현재 위치를 지도에 표시
  • 운동 활동 기록 (사진 및 동영상 촬영, 메모 및 녹음 기능)
  • 소요 시간, 이동 시간, 평균 속도, 거리, 속도, 고도, 칼로리 확인 가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 됩니다.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등산 어플 추천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다운로드>

등산 어플 추천

꼭 자신의 체력 수준에 맞는 등산 코스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2. 날씨 확인하기

대자연은 예측할 수 없으므로 등산 당일의 일기 예보를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갑작스러운 날씨 변화는 즐거운 등산을 힘든 시련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온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여러 겹의 옷을 입고 만약을 대비해 우비를 챙겨야 합니다.
기상청에서 등산하는 산에 따라 산악 날씨를 별도로 제공하고 있으니 기상청 사이트도 참고하면 좋습니다.

등산 필수품

등산 배낭

우선 등산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챙겨 가기 위해서는 등산 배낭이 필요합니다. 손에 물건을 들고 등산을 할 시 균형을 잃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등산 배낭을 준비하여 등산 배낭에는 등산에 필요한 준비물들을 챙기시길 바랍니다.

등산 복장

등산 복장은 편안함과 안전 모두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과열과 마찰을 방지하기 위해 습기를 흡수하고 통기성이 좋은 원단의 옷을 착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발목 부상 및 물집을 예방하기 위해 발목을 잘 지탱하는 등산화을 신어야 합니다.

물과 간식

등산은 적은 시간에 엄청난 칼로리를 소비하기 때문에 금방 에너지가 소모되고 신체의 수분이 증발할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는 등산 시 발생할 수 있는 탈수, 탈진, 일사병 등을 예방해주고 몸의 운동 효과를 높여 효율적인 등산을 할 수 있습니다.

등산 중에는 천천히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충분향 양의 물을 챙겨 수분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그래놀라 바, 견과류, 말린 과일과 같은 에너지 보충 간식을 챙겨 피로를 줄이고 에너지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내비게이션 도구

등산 필수품
출처: 애플

낯선 지형에서 길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올바른 경로를 숙지하고 지도 어플 혹은 나침반 어플을 통해 방향 감각을 인지하여야 합니다.

추가로 산은 도시보다 온도가 낮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빠릅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 시 휴대폰의 역할은 중요하기 때문에 보조배터리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응급처치 키트

사고는 예상치도 못하게 언제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으므로 붕대, 소독용 솜, 진통제 및 개인 상비약 등이 들어있는 기본적인 구급 상비약을 준비하세요.

자외선 차단제

자외선 차단제, 선글라스, 챙이 넓은 모자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등산 가기 전 체크리스트와 필수템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등산은 활기찬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보람찬 방법이지만 자연은 아름답기도 하고 도전적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글에서 소개 드린 내용 꼭 유념하여 안전하게 등산을 마치고 맛있게 백숙 드시길 바랍니다.